- 주요 내용
- 2016년 설립되어 자율주행 분야의 선두주자로 평가받던 아르고(Argo) AI가 자율주행 사업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함 (지난해 자율주행업체 순위에서 구글 웨이모, 엔비디아에 이어 3위에 올랐음)
- 포드의 언론 발표 내용
- 10월 27일. 포드의 최고재무책임자 (CFO)는 이날 3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"자율주행 대신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(ADAS)에 투자하기로 했다"고 밝혔음 (아르고 AI의 임직원 중 일부를 폭스바겐과 포드에 승계)
- 그는 "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하려면 최소 5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며 수십억달러가 소요될 것"이라며 "이 기술을 직접 개발할 필요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"고 설명함
- 포드의 기술 책임자는 "운전자 없이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도심에서 주행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드는 것은 사람을 달에 보내는 것보다 어렵다"고 말함
- 폭스바겐의 언론 발표 내용
- 폭스바겐도 더이상 아르고 AI에 투자하지 않겠다고 발표함
- 대신 그룹내 소프트웨어 자회사 카리아드 (Cariad)를 중심으로 보쉬나 호라이즌 로보틱스 등과 함께 중국에서 자율주행기술 개발을 추진
- 주요 기업의 자율주행 사업으로 인한 손실
- 구글: 10년 넘게 수백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지만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음
- GM: 소프트뱅크로부터 인수한 자율주행기업 크루즈 (Cruise)로 인해 연 20억 달러 (약 2조 8200억원)를 손실중
- 포드: 올해 3분기 실적에서 아르고 AI에 대한 투자로 27억 달러 (약 3조 8200억원) 상당의 손실을 기록했음
- 폭스바겐: 아르고 AI외에 웨이모나 오로라 이노베이션 등 자율 주행 기업에 대규모 투자중이지만 큰 손실을 보고 있음
- 과거 기사 Title (과거 기사를 보면, 자율주행 기술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기 위해 그 기술을 어떻게 포장하는지 알 수 있음)
- 16년: 아르고 AI 설립 (창업자: 브라이언 살레스키(전 구글 자율주행차 하드웨어 개발책임자)와 피터 랜더 (전 우버 자율주행 엔지니어링 리더))
- 19년 7월 17일: "폭스바겐-포드, 자율주행 스타트업 '아르고 AI'에 공동 투자
- 21년 2월 15일: "포드-폭스바겐이 투자한 아르고 AI, 레벨 4 자율주행 기술 도입 눈앞"
- 21년 5월 7일: "아르고 AI, 전방 400m 까지 내다보는 라이다 개발"
- 22년 4월 18일: "아르고 AI, 자율주행차 눈과 두뇌를 만들다"
- 22년 5월 18일: "레벨 5 상용화 임박, 아르고 AI 완전 자율주행차 운행 개시"
- 22년 7월 13일: "미 아르고 AI, 150명 해고. 워싱턴 D.C. 자율차 시험운영 중단
- 22년 10월 27일: "결국 문 닫는 아르고 AI.. 자율주행차로 돈 벌기 쉽지 않네"
- 관련 기사 링크
https://biz.sbs.co.kr/article/20000086688
아르고AI, 자율주행 사업 중단
자율주행 분야의 선두주자로 불리던 아르고AI가 돌연 사업을 접기로 했습니다.포드와 폭스바겐으로부터 대규모 투자를 받고, 한때 기업가치 70억 달러(약9조9천억원)를 넘기며 구글 웨이모, 엔비
biz.sbs.co.kr
http://www.dailycar.co.kr/content/news.html?type=view&autoId=46167
결국 문 닫는 아르고 AI..자율주행차로 돈 벌기 ‘쉽지 않네’ ~데일리카
유력 자율주행 스타트업 아르고 AI가 해산한다. 폭스바겐, 포드 등 굴지의 완성차 제조사의 든든한 지원을 받던 회사였던 만큼 이번 결정의 배경에 업계 관심이 쏠린다.27일(한국시각) 테크크런
www.dailycar.co.kr
https://www.autodaily.co.kr/news/articleView.html?idxno=500803
자율주행차 스타트업 아르고AI 사업 중단...포드도 자율주행 손 뗀다 - M투데이
[M투데이 이세민 기자] 자율주행차 스타트업 아르고AI가 사업을 중단하며, 투자를 진행했던 글로벌 완성차 업체 포드도 자율주행 사업에서 손을 떼게 됐다.아르고AI가 사업을 접은 이유는 완전
www.autodaily.co.k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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