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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율주행관련 문답식 정리

0001. 자율주행 레벨 3 ? 레벨 4 ?

자동차 참고 사진

  •  질문
    • 언론 기사를 보면 자율주행 레벨3 또는 레벨4라는 표현이 나옵니다. 그 레벨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? 
  • 답변
    • 간단 정리 (각 레벨간의 차이가 모호한 부분도 있지만 대략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구분 가능함) 
      • 현재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차량에는 레벨 2의 자율주행 기능이 탑재되어 있음 (테슬라의 오토파일럿도 레벨2에 해당함) 
      • 레벨3부터는 특정 조건에서만이라도 차량이 스스로 판단 & 제어할 수 있음 (운전자가 잠을 자도 됨) (테슬라의 오토파일럿은 운전자가 항상 전방을 주시하고 있어야 함) 
      • 레벨2와 레벨3의 구분 방법: 운전자가 항상 전방을 주시해야 할 의무가 있으면 레벨2임 
      • 레벨4부터는 대부분의 도로에서 차량이 스스로 판단 & 제어함
      • 레벨3과 레벨4의 구분 방법: 시스템이 스스로 판단 & 제어하는 도로의 범위에 따라 구분됨. 예를 들어 고속도로에서 일정 속도 이하에서만 자율주행이 가능하다면 레벨3에 해당함 
      • 레벨5부터는 모든 도로에서 차량이 스스로 판단 & 제어함. 운전자가 불필요함
    • 현재의 기술 수준
      • 일반인에게 판매되고 있는 차량 기준
        • 현재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차량에는 레벨 2의 자율주행 기능이 탑재되어 있음 (테슬라의 오토파일럿도 레벨2에 해당함)
        • 독일에서는 레벨3 자동차도 판매되고 있다고 언론에 나왔음 (22년 5월 기사: "메르세데스 벤츠의 레벨 3 자율주행 옵션, 독일서 첫 적용")
        • 한국에서는 22년 말에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 차량에 레벨3 기능이 들어가는 것으로 언론에 나왔음 (22년 9월 기사: "현대차, 국내최초 레벨3 자율주행차 출시 전망... 4분기 제네시스 신형 대상") 
      • 파일럿 형태로 서비스되고 있는 차량 기준 (판매되는 차량은 아님)  
        • 레벨4가 적용된 차량으로 택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음 (시범운행 또는 상용화) 
          • 한국: 현대기아차 '로보라이드' (22년 6월 강남지역에서 시범운행함) 
          • 미국: 구글 웨이모, GM 등이 무인 로봇 택시를 운영함 (속도 제한이 있고, 특정 지역에서만 주행 가능함)  
      • 각 대학, 회사의 연구 
        • 2004년: 미국 다르파 그랜드 챌린지 (운전자 없는 차량이 사막을 횡단) 
          • 운전자 없는 차량이 사막을 횡단 했지만, 특정 지역에서만 동작 가능했기 때문에 레벨 4에 해당함
    • 추가 설명
      • 처음에는 미국 연방도로교통안전청 (NHTSA)에서 총 5단계 (0~4)로 구분을 했음. 이후 미국 자동차공학회 (SAE)에서 총 6단계 (0~5)의 구분 방법을 제안했고 현재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음
      • 레벨 0
        • 후방 장애물 알림 등의 기본적인 경고 기능조차 없는 시스템
        • 현재 판매되는 대부분의 차량에는 운전자 보조 기능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지금은 레벨 0의 자동차는 없다고 봐도 됨. 차량에 있는 운전자 보조 센서가 모두 고장이 나면 레벨 0의 자동차가 됨
      • 레벨 1
        • 후방 장애물 알림, 차선 이탈 경고음 등 운전자에게 '알림'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템. '경고'만 제공할 뿐, 시스템이 차량을 제어할 수는 없음 
        • 현재 판매되는 대부분의 차량에는 옵션을 넣지 않아도 레벨1 수준의 자율주행 기능이 탑재되어 있음 
      • 레벨 2
        • 단순한 알림 기능이 아닌 제어 기능까지 추가된 시스템 (ex. 차선 유지 기능, 전방 차량과의 거리 유지 기능 등)
        • 22년 10월 기준. 대부분의 현대기아차에는 레벨 2의 자율주행 기능이 탑재되어 있음 (차량을 구입할 때 옵션으로 선택)
        •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역시 레벨 2에 해당함
      • 레벨 3 
        • 고속도로와 같은 특정 조건의 구간에서 시스템이 주행을 담당하며 위험시에만 운전자가 개입함
        • 현대기아차에서 22년 말에 출시되는 제네시스 차량에 탑재되는 것으로 언론에 홍보됨
        • 독일, 미국에서 판매되는 고급 차량에 레벨 3 기능이 포함된 것으로 언론에 홍보됨 (22년 5월 기사) 
      • 레벨 4
        • 대부분의 도로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시스템
        • 특정 상황 (ex. 악천후)에서는 운전자가 필요함 
      • 레벨 5
        • 모든 도로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시스템
        • 운전자가 없어도 됨
    • 참고 사이트

 

 

자율주행 레벨별 차이? 쉽게 정리했어요EVPOST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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