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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율주행 기사

[22년 9월 26일 월요일] 42dot (포티투닷), 청계천 자율주행버스 시범운행 시작 (9/26~)

42dot 홈페이지 메인화면 캡쳐
42dot 메인화면 캡쳐

  •  타임라인
    • [참고] 21년 11월 24일 기사: "내년부터 청계천에 자율주행버스 달린다"
    • 기사 공지: 22년 9월 26일
    • 자율주행 레벨4 차량 시범 운행 시작일: 22년 9월 26일 월요일 (현대차 로보셔틀은 9월 29일 목요일부터 판교에서 시범운행 시작) 
    • 자율주행 레벨4 차량 정식 운행 시작 (예정): 10월 중
    • 서울 청계천을 시작으로 세종시 등 전국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 
  • 주요 내용
    • 9월 26일 월요일부터 청계천 일대에서 자율주행 버스 서비스 개시 (레벨4) 
    • 26일부터 2~3주간 테스트 후 안정성이 확인되면 일반 시민도 탑승 가능 예정 
    • 버스 3대가 20분 간격으로 운행됨
    • 총 8명 탑승 가능 (안전요원 1명. 승객 7명)
      • 현행법에 따라 안전요원 1명 탑승은 필수임 
    • 청계광장을 출발해 세운상가까지 갔다가 돌아오는 노선이 우선으로 운행됨
    • 연말까지 청계광장~청계5가 왕복 4.8km 구간으로 확장될 예정

청계천 자율주행 버스 노선도
청계천 자율주행 버스 노선도 (경향신문 기사 사진)

 

    •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면 전용앱(서울 자율주행전용 스마트폰앱 TAP!)을 통해 예약한 후 무료로 탑승 가능
    • 정류장은 청계광장과 세운상가 두 곳
    • 월요일부터 토요일 오전까지 운행됨 (주말과 공휴일은 운영되지 않음) 
    • 도로교통법에 따라 일반 도로는 최고 속도 50kph 이하, 도심 주택가와 이면도로 등 보행 안전 강화가 필요한 도로는 30kph이하로 주행함 
  • 하드웨어 정보
    • 전기자율주행 전용 버스 (42dot에서 만든 이름: aDRT (Autonomous DRT) (DRT가 무엇의 약자인지는 잘 모르겠음)
    • 판매되는 상용차를 개조한 것이 아닌 자율주행버스 전용으로 제작됨 - 목적기반 모빌리티 (PBV: Purpose Built Vehicle)
    • 42dot의 경우는 타업체의 자율주행차량과 달리 카메라와 레이더 센서만 사용함 (라이다 센서는 사용하지 않음) 
      • 카메라 12대. 레이더 6대 (전방3대, 후방3대)
  •  시가총액 비교 
      • 42dot (포티투닷): 22년 8월 12일에 현대차에서 42dot 인수를 발표함. 기업가치로 약 5700억원을 인정받음 (약 4억 140만 달러) 
      • 현대차: 약 270억 달러 (한화 38조원) 
      • 모빌아이 (상장 기대가): 300억 달러
      • 테슬라: 8312억 달러
      • 인텔: 1058억 달러
      • 삼성전자: 약 2200억 달러 (한화 317조원)
  •  기사 리스트 정리 
ID  언론사 기자 이름 기사 업로드 일시 기사 링크 같은 내용 여부
1 조선비즈 연선옥 22/09/26 - 13:52 https://biz.chosun.com/industry/car/2022/09/26/AXRSZWEM2NADHABTAGW6VKCYBY/ 동일
2 경향신문 김보미 22/09/26 - 11:15 https://m.khan.co.kr/local/Seoul/article/202209261115001#c2b 동일
3 동아사이언스 - 22/09/26 - 11:26 https://m.dongascience.com/news.php?idx=56403 동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