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타임라인
- [참고] 21년 11월 24일 기사: "내년부터 청계천에 자율주행버스 달린다"
- 기사 공지: 22년 9월 26일
- 자율주행 레벨4 차량 시범 운행 시작일: 22년 9월 26일 월요일 (현대차 로보셔틀은 9월 29일 목요일부터 판교에서 시범운행 시작)
- 자율주행 레벨4 차량 정식 운행 시작 (예정): 10월 중
- 서울 청계천을 시작으로 세종시 등 전국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
- 주요 내용
- 9월 26일 월요일부터 청계천 일대에서 자율주행 버스 서비스 개시 (레벨4)
- 26일부터 2~3주간 테스트 후 안정성이 확인되면 일반 시민도 탑승 가능 예정
- 버스 3대가 20분 간격으로 운행됨
- 총 8명 탑승 가능 (안전요원 1명. 승객 7명)
- 현행법에 따라 안전요원 1명 탑승은 필수임
- 청계광장을 출발해 세운상가까지 갔다가 돌아오는 노선이 우선으로 운행됨
- 연말까지 청계광장~청계5가 왕복 4.8km 구간으로 확장될 예정
-
- 정식 서비스가 시작되면 전용앱(서울 자율주행전용 스마트폰앱 TAP!)을 통해 예약한 후 무료로 탑승 가능
- 정류장은 청계광장과 세운상가 두 곳
- 월요일부터 토요일 오전까지 운행됨 (주말과 공휴일은 운영되지 않음)
- 도로교통법에 따라 일반 도로는 최고 속도 50kph 이하, 도심 주택가와 이면도로 등 보행 안전 강화가 필요한 도로는 30kph이하로 주행함
- 하드웨어 정보
- 전기자율주행 전용 버스 (42dot에서 만든 이름: aDRT (Autonomous DRT) (DRT가 무엇의 약자인지는 잘 모르겠음)
- 판매되는 상용차를 개조한 것이 아닌 자율주행버스 전용으로 제작됨 - 목적기반 모빌리티 (PBV: Purpose Built Vehicle)
- 42dot의 경우는 타업체의 자율주행차량과 달리 카메라와 레이더 센서만 사용함 (라이다 센서는 사용하지 않음)
- 카메라 12대. 레이더 6대 (전방3대, 후방3대)
- 시가총액 비교
-
- 42dot (포티투닷): 22년 8월 12일에 현대차에서 42dot 인수를 발표함. 기업가치로 약 5700억원을 인정받음 (약 4억 140만 달러)
- 현대차: 약 270억 달러 (한화 38조원)
- 모빌아이 (상장 기대가): 300억 달러
- 테슬라: 8312억 달러
- 인텔: 1058억 달러
- 삼성전자: 약 2200억 달러 (한화 317조원)
-
- 기사 리스트 정리
ID | 언론사 | 기자 이름 | 기사 업로드 일시 | 기사 링크 | 같은 내용 여부 |
1 | 조선비즈 | 연선옥 | 22/09/26 - 13:52 | https://biz.chosun.com/industry/car/2022/09/26/AXRSZWEM2NADHABTAGW6VKCYBY/ | 동일 |
2 | 경향신문 | 김보미 | 22/09/26 - 11:15 | https://m.khan.co.kr/local/Seoul/article/202209261115001#c2b | 동일 |
3 | 동아사이언스 | - | 22/09/26 - 11:26 | https://m.dongascience.com/news.php?idx=56403 | 동일 |
'자율주행 기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22년 10월 4일 화요일] 서울 지역 자율주행 운영 현황 (4) | 2022.10.07 |
---|---|
[22년 6월 17일 금요일] 뷰런 테크놀로지, 미 캘리포니아 자율주행면허 획득 (0) | 2022.10.06 |
[22년 9월 28일 수요일] 현대자동차 로보셔틀, 판교에서 시범운행(9/29~) (0) | 2022.10.04 |
[22년 9월 30일 금요일] 테슬라, AI 데이 2022에서 FSD 개발 현황 공유 (0) | 2022.10.04 |
[22년 9월 30일 금요일] 모빌아이 IPO 신청 (0) | 2022.10.0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