저는 현대차 차주입니다. 최근에 제 차를 가지고 장거리 주행을 하면서 현대차의 차선 유지 기능에 대한 글을 써야 겠다고 생각을 하면서 평소보다 더 유심히 차선 유지 기능을 테스트해 봤습니다. 테스트를 하면서 느낀 건 왜 현대차는 차선 유지 기능을 이렇게 밖에 못 만들었는지 입니다. 곡률이 큰 구간에서는 그 기능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고, 직선 구간에서조차 차선 유지가 안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. 이에 반해 테슬라 오토파일럿/향상된 오토파일럿의 차선유지기능의 성능은 좋다는 얘기를 들어서 Youtube 영상을 찾아봤습니다. 결론은 테슬라 차량의 차선유지기능 성능이 가장 좋다는 것인데요. 현대차에 들어가는 모빌아이 카메라도 넘사벽으로 알고 있었는데 차선유지기능이 테슬라보다 안 좋은 이유가 참 궁금하네요. ㅎ
*유튜버 정보
- 모트라인 MOTline (구독자: 62.3만명 (22년 11월 기준))
*영상 내용 간단 요약
- 현대차, BMW, 벤츠, 테슬라 차량의 최신 모델에 탑재된 차선 유지 기능 성능 비교 시험
- 20년 11월 영상이지만 22년 11월에도 유효한 테스트 결과!! (테슬라가 짱! 현대차는 여전히 부족한 성능..)
- 테슬라 짱! 나머지는 도토리 키재기... ㅎ
*테스트 방법 (3가지)
1. 차의 진행방향과 차선이 비스듬한 주행로 (교차로)
2. 톨게이트 1차로 통과 (톨게이트의 특성상 주행로 옆에 시선유도봉 등의 정지 장애물이 많음)
3. 곡률이 큰 IC (Interchange) (50kph) (갈림길이 있음)
*테스트 결과
- 테슬라 차량의 성능이 압도적으로 좋음
*현대차 GV80 테스트 (4:01~8:57)
- 테스트 1: 차선 유지 실패
- 테스트 2: 톨게이트 통과 실패
- 테스트 3: 차선 유지 실패
- 추가 문제점
: 클러스터에 차선유지기능 풀림이 표시가 되지만 경고음이 없음
: 물론 다른 자동차 회사의 기능도 경고음이 없이 차선 유지 기능이 해제될 수도 있지만 현대차의 경우는 기본적인 알람 기능이 없음.
: 타 회사 차량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차선 유지 기능이 해제가 되면 경고음을 통해 운전자에게 알림.
*BMW X5M (9:00~12:16)
- 테스트 1: 차선 유지 실패 (운전자에게 경고음으로 알림)
- 테스트 2: 톨게이트 통과 성공 (하지만 톨게이트 통과 후 차선 인식을 못함)
- 테스트 3: 갈림길에서는 차선 유지했지만, 곡률이 큰 구간에서는 차선 유지 실패
- 특징
: GV80은 전방 카메라 1개인데 반해, X5M은 전방 카메라가 3개이지만 GV80보다 전반적으로 성능이 더 안 좋음
*메르세데스-벤츠 GLE450 (12:17~15:53)
- 테스트 1: 차선 유지 실패 (경고음없이 차선유지 기능 유지 X)
- 테스트 2: 한 번은 톨게이트 근처부터 차선 인식 실패. 두 번째는 톨게이트 통과 성공
- 테스트 3: 곡률이 큰 구간에서는 차선 인식을 전혀 하지 못함 (테스트한 차량 4대 중 가장 안 좋은 성능)
*테슬라 모델 3 (15:54~20:19)
- 테스트 1: 차선 유지 성공
- 테스트 2: 톨게이트 근처에서 차선이 1개만 보이는 구간에서 약간 흔들렸으나 톨게이트 통과에는 문제가 없었음
- 테스트 3: 갈림길 통과 성공 & 곡률이 큰 구간에서는 감속하면서 차선 유지 성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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